<구글에널리틱스> <구글에널리틱스>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제로 칼로리 음료 좋아하는 여성은 필독 자주 마시면 요실금 주의

by 행복박사테리 2023. 7. 1.
반응형

제로 칼로리 음료 좋아하는 여성은 필독 자주 마시면 요실금 주의

 

최근 유행 중인 인공 감미료가 첨가된 제로 칼로리 음료들
자주 마시면 요실금 위험 높아질 수 있어

최근 식품계에서 큰 유행으로 자리 잡고 있는 제로 칼로리 음료들이 여성들에게 특정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반응형
최근 식품계 유행으로 자리 잡은 제로 칼로리 음료들 / APISITH-Shutterstock.com

북미 폐경 학회(North American Menopause Society) 학술지 '폐경(Menopause)'은 최근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제로 칼로리 음료가 여성의 요실금을 유발한다고 발표했다. 인공 감미료는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데 쓰이는 화학적 합성 물질로 주로 아스파탐이나 아세설팜칼륨이 많이 들어간다.

미국 예일대 의대는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와 요실금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여성 8만 388명의 3년 치 데이터를 분석해 참여자들의 음료 섭취 여부와 요실금 증상 유무를 확인했다. 이들은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 섭취 횟수에 따라 참여자들을 매주 1회 미만, 매주 1~6회, 하루 1회 이상 등 총 3그룹으로 분류시켰다.

 

연구 결과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를 일주일에 1~6회 마시는 여성은 전혀 마시지 않거나 일주일에 1회 미만 섭취하는 여성보다 요실금 발생률이 10%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루 1번 이상 마시는 여성은 요실금 발생률이 12% 높았다.

 

인공 감미료가 유발하는 요실금은 복합성 요실금이 주를 이뤘다. 복압성 요실금이나 절박성 요실금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파탐 혹은 아세설팜칼륨이 들어 있는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들 / Constantin Iosif-Shutterstock.com

실제 동물실험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는 방광과 하부 요로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파탐이나 아세설팜칼륨이 배뇨근을 위축시켜 위험을 유발한다.

이외에 유전병 중 하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아스파탐 함유 식품을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된다. 아스파탐에는 페닐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가는데 정상인은 분해할 수 있으나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이를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공 감미료들은 대체적으로 혈당 수치를 올리지 않는 몇 안 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당뇨 등을 앓고 있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장내 정상세균총의 불균형을 유발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817234

 

제로 칼로리 음료 좋아하는 여성은 필독…자주 마시면 '이 질병' 생긴다

최근 유행 중인 인공 감미료가 첨가된 제로 칼로리 음료들,자주 마시면 요실금 위험 높아질 수 있어

www.wikitree.co.kr

 

반응형

댓글